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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안 제작 아트웍하기
·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 디자인 콘셉트와 비주얼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 인쇄 제작을 고려하여 CMYK 4원색과 별색을 구분하여 사용할 수 있다.
· 색이 전달하는 이미지를 활용하여 콘셉트에 적합한 색을 배색 및 보정할 수 있다.
· 매체와 재료의 특성에 따라 적합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 입체물 제작 시 평면디자인 전개에서 결과물을 예상하여 제작할 수 있다.
시안 아트웍의 개요
아트웍 제작
아트웍(Artwork)은 설정된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준비된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디자인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과정이다. 디자인 매체별 특성을 지닌 다양한 시안 아트웍은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이미지의 표현과 콘셉트에 적합한 타이포그래피 사용, 컬러의 적용과 레이아웃의 구성 등을 포함한다.
결과물 특성에 따른 시안 제작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결과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시안디자인 제작을 하여 디자인 개발자와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시안은 1차 제작으로 완료할 수 있으나 프로젝트의 규모와 결과물의 활용 행태에 따라 2차 시안으로 보다 심화된 수준으로 디자인을 전개하게 된다. 다음은 시안 디자인의 심화 제작을 필요로 하는 대표적인 유형을 통해 시안디자인 제작을 심화하여 제공하는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는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젝트에서 그래픽 모티프를 확장한 플렉서블 아이덴티티 시안 개발이며 둘째는 제품 브로슈어 개발을 위해 시안디자인을 심화한 사례이다.
시안 레이아웃 설정
시안을 레이아웃 할 때 이미지는 시선 이동의 중요한 요소로 사용된다. 처음 보는 순간 사진과 일러스트레이션의 크기, 위치, 명암, 개성의 강도에 따라 시선이 먼저 가는 곳이 결정되며, 시선 이동의 순서가 결정된다. 시선은 큰 이미지에서 작은 이미지로, 개성이 강한 이미지에서 개성이 약한 이미지로 이동되므로 이러한 원리를 적절하게 디자인에 활용해야 한다. 또 이미지는 본문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시각화하고 설득력을 높이는 역할을 하므로, 텍스트와 일치하는 이미지를 선택하고 배치하여야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이 된다.
레이아웃(Layout)의 개념
레이아웃은 문자, 그림, 기호, 사진 등을 평면 판형에 효과적으로 배열하여 시각적 구조와 정보 요소를 배치하는 것을 말한다. 디자인 매체별, 콘셉트 별 레이아웃 적용은 효과적인 시각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수적이다. 레이아웃은 시각 정보를 배치하는 방식에 대한 구조적이고 심미적인 문제를 다루기 때문에 인쇄물을 비롯하여 웹, 영상 그래픽 등 매체에 상관없이 적용된다. 효과적인 레이아웃은 가독성과 조형성, 독창성이 조화를 이루어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므로 사용자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핵심 내용, 진행 과정, 시각적 흐름이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과 최적의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화면 레이아웃의 원리
시안제작을 위한 화면 레이아웃은 규정할 수 없을 만큼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지만, 시각적 아이덴티티의 반영, 콘셉트의 구체화, 정보 구조의 최적화를 위해 몇 가지로 유형화할 수 있다. 공통적으로는 텍스트와 이미지 요소들 사이에서 반대되는 요소를 연접, 병치 시키는 방안인 대비 효과, 동적인 요소를 부여하여 생동감을 연출하는 운동감 효과, 텍스트와 이미지 요소들의 규칙적이고 유기적인 움직임을 반복적으로 연출하는 리듬감 효과 등을 구현할 수 있는 일관성, 집중과 분산, 정보의 위계 등을 원리로 한다.
일관성 적용
레이아웃 대상인 디자인 시안은 광고 포스터와 같은 단일 판형이 있지만 대부분 여러 페이지의 화면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구현하는 공통적인 레이아웃의 적용이 우선되어야 한다. 아이덴티티는 일관적으로 사용되는 레이아웃 디자인 요소에 의해서 적용되기 때문이다. 레이아웃이 일관성은 각 페이지별 공간의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들에 동일한 배치 방식을 적용함으로서 구현할 수 있다.
집중과 분산 조절
레이아웃은 시각적 대상을 인지하는데 있어 아트웍 화면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중요성, 디자인 콘셉트에 따라 텍스트와 이미지 요소의 적절한 집중과 분산을 연출하여 시선 이동이나 운동감, 율동감을 부여할 수 있다. 집중과 분산은 상대적인 레이아웃 연출로서 특정한 요소 그룹의 간격이 집중되어 있으면 시각적 밀도감으로 인하여 주목성이 높아지지만 인근에 한산한 밀도의 공간이나 여백이 조성되어야 집중 효과를 높일수 있다. 개별적 요소가 분산되어 여유 있는 공간감을 형성한다 할지라도 인근에 밀도감 있는 요소가 그룹핑되어 분산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위계적 구조 연출
시각디자인 결과물은 텍스트와 이미지 요소의 결합을 통해 정보 구조를 체계적으로 형성하고 있다. 사용자와 독자는 단일한 판형의 매체나 여러 페이지로 편집된 매체 모두 정보의 파악을 위하여 시선을 두는 순서를 순간적으로 결정하게 되는데, 이때 정보 기획에 따른 중요성과 연계성을 부여하는 위계적 구조를 연출하는 것은 디자인 개발자의 중요한 역량이다. 요소의 크기와 그룹핑, 위치, 색채 등을 통한 위계적 연출은 정보 기능성을 높일 뿐 만 아니라 시각적 대상으로서 심미적 고려를 동시에 해야 한다.
스토리 진행형 구조 연출
모든 시각디자인 매체는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의 흐름을 구성하는 다양한 배치 방식을 통해 레이아웃을 전개한다. 사용자가 편집 면에서 정보의 흐름을 순차적으로 따라가는 콘텐츠 구조는 레이아웃의 진행에 있어서도 각 정보 요소와 화살표와 같이 연결하는 시각적 요소의 결합에 의하여 정보 혹은 스토리를 인지할 수 있는 구조이다.
레이아웃의 유형
시각디자인에 있어서 레이아웃은 단순히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의 배치 방식이기 이전에 정보를 합목적 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시각적 구성 시스템이다. 축, 방사형, 확장형, 무질서형, 그리드, 전이적, 모듈, 양단의 레이아웃 시스템은 디자인 개발자가 편집디자인을 중심으로 한 여러 시각디자인 매체에 이미지와 텍스트 정보 요소를 다양하게 레이아웃 하여 기능적 사용성과 아이덴티티, 심미성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하는 유용한 방식이다. 다음의 8가지 유형의 레이아웃 유형은 미국 링글링 예술디자인학교 킴벌리 일램의 『Typographic Systems』를 참조하여 제시한 것이다. 각 시스템은 디자이너가 콘셉트에 의한 메시지의 톤, 구조, 의미를 구현하는 데 유용한 방식이다.
축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크기와 밀도의 차이를 막론하고 하나의 축을 중심으로 왼쪽 혹은 오른쪽에 대칭으로 정렬되어 시각적 주목성을 높인다.
방사형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평면상의 한 점에서 방사형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이며 화면상에서 다양한 크기로 트리밍 하여 위치 변화를 연출한다.
확장형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중심점 주위로 둥글게 퍼져나가는 형태로서 확장되는 동심원의 불규칙한 분절을 통해 조형적 리듬감을 연출할 수 있다.
불규칙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특정한 질서나 상관성이 없이 각도와 길이, 방향과 크기 등이 불규칙하게 배치되어 시각적 다이내믹을 형성한다.
그리드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수평, 수직으로 일정하게 교차되어 매트릭스를 형성하는 레이아웃으로, 대부분의 편집디자인 레이아웃이 이에 속한다.
전이적(transitive)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겹겹이 쌓아진 형태를 이루고 있으나 특정한 배치 질서가 없는 레이아웃으로서 그리드를 벗어난 개방감을 형성한다.
모듈 시스템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요소가 여러 개의 기본 단위처럼 배치된 형태로서 기본 단위의 형성이 전제가 되어 그룹핑 하고 있으나 규칙성을 나타내지 않는다.
양단 시스템 레이아웃
이미지와 텍스트 등 정보를 구성하는 모든 요소가 하나의 축을 사이에 두고 대칭으로 배치된 형태로서 축 시스템의 비대칭적 레이아웃과는 공간 구성 면에서 차이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