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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토타입(Prototype)
프로토타입 제작 목적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랙션을 시뮬레이션 하는데 있으며, 프로토타입에는 모든 인터랙션이 구현되어 있지는 않지만, 최종 산출물의 작동 방식을 명확하게 이해시키는 중요한 인터랙션이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프로토타입은 앱 또는 웹 사이트의 흐름 방식, 인터랙션 작동 방식을 경험하고 제품 디자인의 사용성과 가능성을 테스트하는 데 이용하는 것이므로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하는 것이 좋다.
프로토타입 제작의 이점
효과적인 아이디어 홍보 수단
아이디어를 설득할 때 디자인 사양 또는 다른 형태의 텍스트 설명보다는 간단한 인터 랙티브 프로토타입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이해 관계자가 제 품을 사용해 보고 사용 경험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해 관계자의 지지를 쉽게 얻을 수 있다.
문제점 이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면 해결하려는 문제를 더욱 깊게 이해할 수 있다.
의사소통 수단
사용자(디자이너, 이해 관계자 또는 최종 사용자)는 디자이너의 콘셉트를 ‘실험’해 보 고 소중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검증 수단
와이어 프레임은 구조를 다루는 반면, 프로토타입은 사용성을 다룬다. 사용자에게 프 로토타입을 보여 주고 일반적인 사용자 흐름을 따라 갈 기회를 제공하는 것은 놀라운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일이다. 프로토타입을 사용하면 사용자 경로를 테스트하고 전 체적인 인터랙션 흐름에서 잠재적 문제점을 디자인 초기 단계에 찾을 수 있다.
사용자 조사 단계에서 유용
프로토타입은 타깃 사용자의 기호를 밝히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 초기 단계에서 프 로토타입을 테스트하면 잘못된 솔루션을 개발함으로써 발생할 수 있는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제품 라이프 사이클 초기에서 검증 결과를 얻을 경우 사용자 의 호응이 가장 좋은 기능을 찾아내고, 디자인 및 개발 작업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