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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 구성 요소 적용
UX(user experience, 사용자 경험)
UX(user experience), 즉 사용자 경험이란 사용자가 제품이나 시스템을 이용하면서 얻게 되는 느낌이나 생각 등을 포함한 모든 측면에서의 총체적 경험을 의미한다. 여기서의 경험은 단순히 지각적 경험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지각 전반에 걸쳐 사용자가 참여하고 사용하고 관찰하며 상호 교감을 통해 누적되는 가치 있는 경험을 의미한다. 사용자 경험은 제품·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과 생각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주관적 특성을 지닌다. 사용자 경험의 목표는 사용자의 요구에 부합하는 제품·시스템을 제공함으로써 사용자에게 긍정적 경험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UX 관련 영역
사용자 경험은 제품·시스템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과 생각에 관한 것으로, 사용자의 감정을 자극하고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제품의 외적 디자인뿐만 아니라 사용자와 제품·시스템 간의 상호 작용 방법이나 인터페이스의 시각적 디자인, 콘텐츠, 사운드 등 다양하다. 이러한 요인을 다루는 연구 분야로는 인터랙션 디자인, 인터페이스 디자인, 정보 설계, 정보 디자인, 시각 디자인 등이 있다.
인터랙션 디자인(interaction design)
제품·시스템을 사용할 때 사용자의 행위에 대해 제품·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해야 하는가를 설계하고 디자인하는 것으로, 인간 중심의 디자인을 바탕으로 제품·시스템의 사용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 목표이다.
인터페이스 디자인(interface design)
인터페이스는 사용자와 제품·시스템 사이의 매개체를 의미하며, 대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뜻한다.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제품·시스템의 콘셉트나 정보 구조, 인터랙션을 실제 사용자가 지각할 수 있는 형태로 구체화하는 과정이며, 좁은 의미로는 컴퓨터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시각적으로 디자인하는 행위를 뜻한다.
정보 설계(information architecture)
제품·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정보의 성격과 유형, 중요도, 위계 등을 고려하여 순서를 정하고 배치, 그루핑(grouping), 구조화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정보 설계에서는 사용자가 쉽고 편리하게 원하는 정보를 얻거나 기능을 실행할 수 있도록 정보를 설계하고 구조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정보 디자인(contents design
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들을 주제에 맞게 가공하고, 주제가 명확하고 직관적으로 보이도록 시각적 요소를 활용하여 표현하는 디자인 영역을 의미한다.
시각 디자인(visual design)
이미지, 색채, 타이포그래피 등 그래픽 요소를 활용하여 시각적 효과를 구현함으로써 사용자의 감성을 자극하는 디자인 영역이다.
UX 구성 요소
웹이나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소프트웨어의 사용자 경험은 표면, 윤곽, 구조, 범위, 전략의 다섯 가지 계층으로 나눌 수 있으며, 각 계층에 해당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표면
그래픽 디자인과 관련된 계층. 색채와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등 인터페이스의 심미적 요소에 대한 시각적 디자인 작업과 강조, 통일, 일관성 등의 시각적 마무리가 해당된다.
윤곽
인터페이스 디자인과 내비게이션 디자인, 정보 디자인과 관련된 계층.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과정과 인터페이스의 심미적 요소와 버튼, 탭, 입력 필드 등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를 배치하고, 내비게이션의 기본 구조를 설계, 제공하는 단계이다.
구조
인터랙션 디자인 및 정보 설계과 관련된 계층. 사용자의 행동에 대한 소프트웨어의 반응 및 동작을 설계하거나 정보의 성격을 파악하여 구조화하는 등 추상적 개념의 인터페이스 구조와 형태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범위
기능 요구사양 및 콘텐츠 요구 사항과 관련된 계층.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하여 제품에서 제공해야 할 기능과 콘텐츠의 범위를 정의하는 단계이다.
전략
사용자 요구 및 제품 목표와 관련된 계층. 제품·시스템을 실제 제작하기 이전에 사용자가 추구하는 가치와 요구를 분석하고, 사업적 측면에서의 전략적 목표와 가치, 제품의 성격 등을 정의하는 단계이다.
UX 구성 요소의 디자인 원칙
사용하기 쉬워야 한다(usable).
사용성에 관련된 원칙으로,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제품·시스템을 사용할때 쉽고 효율적이어야 한다.
유용해야 한다(useful)
제품·시스템이 제공하는 정보와 기능이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고,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것이어야 한다.
매력적이어야 한다(desirable)
제품·시스템의 디자인 요소가 사용자의 오감과 감성을 자극하여 마음을 움직이고, 즐거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접근성이 좋아야 한다(accessible)
사용자의 신체 특징이나 성별, 나이, 지역, 지식 수준 등의 특성을 고려하여 가능한 많은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제품·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신뢰할 수 있어야 한다(credible)
제품·시스템에 대하여 사용자가 신뢰할 수 있도록 정확한 정보 및 기능 제공, 철저한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 시스템의 안정성 및 지속적 유지·보수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발견 가능해야 한다(findable)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나 기능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사용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정보와 내비게이션 설계가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가치 있어야 한다(valuable)
제품·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얻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통하여 사용자, 나아가 기업에게까지도 가치 있는 경험과 만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