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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자 선정과 사용자 조사

사용성과 선호도 분석을 위한 방향 설정을 통해 대상자를 선정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적절한 방법론을 활용하여 사용자 조사를 실시하고 활용할 수 있다.

웹 사이트 사용성

웹 사이트의 사용성 평가는 다른 제품들의 사용성 평가와는 다른 몇가지 고유한 특징을 가지고 있다. 웹의 매체적 특성 때문에 웹 사용자는 특정 제품을 사용하려는 단일한 목적 을 가진 사람들로 묶을 수 없기 때문이다. 웹 사용자가 웹 페이지에 접근하려는 목적에 따라 웹 사용성의 평가 기준이 변한다. 일반적으로 웹 사이트가 성공적으로 구축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할 때 고려하게 된는 기본적인 항목들은 사용자의 인터페이스와 관련된 위치 의 정확성, 이동의 용이성, 레이아웃, 메뉴의 배치, 검색, 반복, 명확성 등으로 구성된다.

사용성 평가 방법

웹 사용성을 평가하는 방법은 질문법과 감정법으로 나뉜다. 질문법에는 조사법과 설문법 이 있고 감정법에는 발견적 평가, 속성 검사 및 가이드라인 체크법이 있으며 수행 측정 및 안구 추적 등의 기법이 있다.

사용성 테스트 목표 설정

사용성 테스트 목표를 설정할 때에는 사이트 역할의 정의와 더불어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 문하는 목적과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제공한 서비스나 기능을 쉽게 이용할 수 있는지 등 사용성 테스트를 통해 확인하고자 하는 사항을 명확히 정의해야 한다.

사용자 조사 방법론의 구분

사용자 조사 방법으로는 다양한 측정 장비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측정하고 평가하 는 방법과 설문과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사용자 태도에 대한 조사를 할 수 있다. 사용자 조사 방법론은 크게 정량적인 방법과 정성적인 방법으로 나누고, 그것을 다시 사용자 행 동과 사용자 태도로 나눈다.

사용자 행동 정량적 조사

사용자 행동에 간접적으로 분석하는 방법론으로 웹 로그 분석과 A/B 테스트, 사용자 패널 에 대한 조사가 있다.

사용자 행동 분석

사용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유저빌리티 테스트, 아이트레킹 등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다

사용자의 태도분석

사용자의 태도를 직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인터뷰와 포커스 그룹을 비롯한 참여 디 자인, 그룹 작업 조사, 요구 사항 조사, 다이어리, 카메라 조사 등이 있다.

사용자 설문 조사

사용자의 태도를 간접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사용자 설문과 고객지원 자료 분석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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